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불쾌한 골짜기 (Uncanny Valley)란 무엇인가?

by 왔썹 2021. 4. 25.

2D의 애니메이션일 때는 귀여웠던 캐릭터들이 3D로 구현되면서 왠지 비호감이 되는 경험이나, 분명 인물사진인데 좀 어설프고 과한 보정으로 이상해 보이신 적이 있으십니까?

이런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 불쾌한 골짜기 (Uncanny Valley)입니다

 

 

불쾌한 골짜기란?

불쾌한 골짜기는 사람이 사람이 아닌 존재를 볼 때 그것이 사람과 닮을수록 호감도가 높아지지만 일정 수준에 다다르면 오히려 불쾌감을 느낀다는 이론으로, 동물이나, 친숙한 동물 로봇에는 호감을 보이지만, 인간과 닮았지만 어딘가 이상한 것들이 불쾌감을 유발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불쾌한 골짜기

이는 1970년 일본의 로봇학자 모리 마사히로가 주장했는데, 산업로봇과 같이 인간과의 유사점이 적은 로봇에는 적은 호감을 가지지만 휴머노이드와 같은 로봇으로 갈수록 그 호감도는 커지게 되지만, 그 유사함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순간 사람은 그 존재에 대하여 불편하고 섬뜩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불쾌한 감정은 그 존재의 사람과의 유사성이 더욱 커져 사람과 구분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불쾌한 골짜기가 생기는 이유

이 불쾌한 골짜기를 설명하는 데 있어 정설로 정해진 이론은 없지만 다양한 이론이 불쾌한 골짜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사람은 생존을 위하여 본능적으로 건강 문제가 있는 동반자를 선택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것인데, 유사도가 떨어질 때는 다른 종으로 판단하지만, 어느 정도 이상의 유사도를 가졌을 때는 해당 존재가 같은 사람이지만 눈에 보이는 특징을 기반으로 생식력이 낮거나 건강이 좋지 않은 짝의 대상으로 판단하여 동반자로 선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진화된 메커니즘을 확성화하여 혐오감을 유발한다는 설명입니다.

다른 이론으로는 사람과 유사해 보이지만 기묘한 존재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죽음에 대한 타고난 두려움을 일으키고 이에 대한 방어기제로 인하여 불쾌감을 가지게 된다는 설명도 있습니다.

 

 

 

불쾌한 골짜기의 예

불쾌한 골짜기의 예로 이야기되는 경우들을 살펴보면,

1. 알리타: 베틀앤젤의 경우 정교한 모션 캡처 등으로 화제가 된 영화이지만 리얼해진 그래픽에 비하여 주인공의 모습은 2D 애니메이션과 같이 큰 눈을 가지고 있어 뭔가 기괴해 보입니다.

2. 뮤지컬 영화 캣츠의 경우, 배우들에게 고양이의 털과 같은 부분은 CG로 넣었는데, 이 CG로 인해 캐릭터들이 무서워 보인다는 의견으로 CG 수정도 진행했습니다.

캣츠

3. 캣츠의 경우가 정교한 CG로 인하여 불쾌한 골짜기에서 호감으로 올라는 사면에 위치해 있다면, 폴라 익스프레스는 호감에서 골짜기로 내려가는 어딘가에 위치해 있는 것 같습니다.

폴라 익스프레스

4. 위의 작품들과 다르게 역으로 불쾌한 골짜기를 이용한 듯한 작품이 '진격의 거인'입니다. 거인이 가지는 기괴함이나 공포는 거인의 크기보다는 사람과는 유사하지만 어딘가 다른 존재가 주는 불쾌감에서 오는 것일 겁니다.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MC 일정과 주목해야 하는 이유  (0) 2021.04.26
안전속도 5030과 어린이 보호구역내 과태료인상  (0) 2021.04.26
QCY T10 사용기  (0) 2021.04.25
타이거 우즈와 GV80  (1) 2021.04.25
메이웨더 vs 로건 폴  (0) 2021.04.24

댓글